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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청량리 옆 '이문·휘경뉴타운' 대변신! 지금 주목해야 할 이유는?>

by house lee 2025. 6. 6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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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울 동북권 주거지 판도가 바뀌고 있습니다. 낙후 이미지가 강했던 이문·휘경뉴타운이 초대형 재개발을 통해 1만 가구 규모의 신축 아파트촌으로 탈바꿈 중입니다. 입주가 시작된 곳부터 곧 입주 예정인 단지까지, 지금 이 지역이 왜 주목받고 있는지 정리해 드릴게요!



📍 핵심 요약


위치: 서울 동대문구 이문동·휘경동 일대

규모: 총 6개 구역, 약 1만 2천여 가구

핵심 단지: 이문3구역(이문아이파크자이), 이문1구역(래미안 라그란데), 휘경3구역(휘경자이 디센시아)

교통 호재: GTX-B·C 노선 청량리역 경유,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등

문제점: 부족한 도로 용량과 병목현상



🧱 주요 구역별 정리


구역 시공사/단지명 입주 시기 특징

이문1구역 래미안 라그란데 (삼성물산) 2025.1 외대 맞닿은 입지, 천장산 조망
이문3구역 이문아이파크자이 (GS건설+HDC) 2025.11 외대앞역 1분 거리, 4169가구 고층단지
이문4구역 미정 (예정) 진행 중 완전 평지, 3628가구 예정
휘경3구역 휘경자이 디센시아 2025.6 회기역·외대앞역 인접, 접근성 우수



🚆 개발 호재가 풍부한 이유


1. 청량리역 중심의 광역 교통망

GTX-B, GTX-C 노선 통과

복합환승센터 구축 예정

수인분당선, 경춘선, KTX 강릉선 등과 환승 가능



2. 이문차량기지 개발

약 20만㎡ 차량기지를 활용한 대규모 복합 개발 계획 중



3. 광운대 역세권 개발

최고 49층 복합타운, 오피스·호텔·아파트 조성 예정



4.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

2029년~2034년 단계별 지하화 추진



🚧 문제점: 도로 인프라의 한계


왕복 4차로 불과한 이문로

병목현상 유발, 우회도로 협소

도로 확장 어려움: 재개발구역 외 건물 보상 문제



💬 전문가 의견


> "광역교통망 확충과 초고층 단지 입주로 이문·휘경뉴타운의 가치 상승이 기대된다."
— 윤지해 리서치랩장, 부동산R114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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